한솔아카데미 로고

  • 시험정보
  • 온라인강의

    신규강의UP

  • 모의고사
  • 학습게시판
  • 나의강의실
  • 학원강의
시험정보

합격수기

HOME>시험정보>합격수기

글보기
제목
[합격수기] 경채를 합격하며
글쓴이 조*원 등록일 2022.01.16 조회수 1,844

안녕하세요~ 여러 일이 많아서 21년 하반기 경기도 경력경쟁채용 최종합격수기를 이렇게 늦게 쓰게 되네요. 우선 합격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굉장한 행운이라 생각합니다ㅎㅎ 

그럼 이제부터 필기, 면접 공부방식을 설명해볼게요~

필기 : 

 (1) 준비기간 : 공고 후 6주(하루 4시간 : 물리2시간, 응역2시간씩)

 (2) 문제집 : 정경동 경채9급 물리모의고사 11회, 손에 잡히는 물리학개론 7급, 예문사 응용역학 9급공채 기출문제집

 (3) 공부방식 : 

       물리 : 정경동쌤의 모의고사 11회를 강의랑 같이 쭉 5바퀴돌면서 다 외웠습니다. 그 후에는 혹시나 모를 문제에 대비하여 추가적으로 7급문제집을 5바퀴정도 돌면서 7급문제의 80%는 풀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응역 : 응역은 항상 하던게 있어서 바로 9급기출 문제집을 풀면서 최대한 회독수에 연연안하고 많이 돌렸습니다. 대략 6주동안 8바퀴정도 돌면서 못 푸는 문제는 없게끔 준비했습니다.

 (4) 필기시험 후기 : 21년 하반기의 경우에는 물리는 정말 정경동쌤의 모의고사 수준으로만 나온거 같아요. 심지어 똑같아 보이는 문제들이 거의 5~8문제 정도 보여서 학교시험볼때 족보문제풀이 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물리 20문제 푸는데 10분 안팍으로 풀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번시험은 응역이 더 어려웠는데 제가 봤을땐 올해 9급공채 지방직응역하고 거의 난이도가 비슷했어요. 전 찍은게 많이 맞았나봐요 ㅎㅎ 9급 기출회독만 잘 하면 80정정도? 맞을만한 난이도 였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 변별력은 만족스러웠던 시험이었습니다ㅎㅎ.

 

면접 :

면접같은 경우에는 제가 다른 공기업 준비하는곳이 있어서 10일정도 밖에 준비못했던것 같아요. 감사하게도 정경동쌤이 기출문제를 구해주셨고, 운 좋게도 도움도 받아서 면접준비에는 문제 없었던것 같습니다. 정경동쌤의 기출에서 거의 대부분이 나왔고 정성적으로 대답하면 대비가 다 되었던것 같습니다.

 (1) 면접후기 :

       문제들 :        

5분발표주제 : 워라벨증진방안

사조서 : 위기를 기회로 바꾼경험

현장실습때 상사들이 일안해도 된다한것에 관해서 자신이 유발한 문제가 있었나?
자신이 상대할 민원인의 대상이란?
 ㄴ도로개설시 문제 발생때는?
  ㄴ그래도 문제발생시엔?
   ㄴ개설반대상황 대처법은?
도로의 기능별종류
도로의 포장순서
도로주변 가시설물종류
싱크홀이유, 대책법

도로옹벽의 종류
공무원 해서 자기가 얻는것
 ㄴ공무원을 해서 얻는것이 시민에 봉사할 기회라는데 왜 봉사활동기록이 없나?

   ㄴ (수험기간때문에 봉사활동을 못했다 하니까... 그러면 앞으로는 봉사할 시간이 없다고 하시면서 말 끊으셨어요ㅠㅠ...)
지원한 곳에 사는지
지원한 곳의 인구유입현황

 

이번 면접같은 경우에는 다른 지자체는 모르겠는데 제가 지원한 지자체는 면접경쟁이 딱 1.5:1로 맞춰져서 일부러 압박하는 느낌이 강했어요. 첫 질문부터 5분발표자료는 보지도 않고 바로 상황질문 및 꼬리질문 4개 주셨고, 전공질문도 대답하니까 대답 못할때 까지 6문제 정도 주신것 같아요. 가운데 앉으신 분이 봉사활동 없는걸로 초고강도 압박질문 주셔서 말 한번 끊겼어서 저는 떨어진줄 알았는데... 합격날 보니까 운좋게 붙었더라고요 ㅎㅎ 말 한번 끊겨도 다른질문들 잘 하면 붙는거 같습니다. 

 

끝으로 남기고픈 말 : 일단 공무원 시험이라는 타이틀이 있어서 많이 망설여 지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제가 다른 시험들도 많이 봐봤는데요. 그 시험들 하고 비교하면 노력하면 충분히 최종합격까지 이뤄낼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력한대로 이뤄낼 수 있는 기회의 땅 같다고 느꼈어요! 내년에는 3월말에 경채가 있다고 하는데 망설이지 마시고 지금부터 정경동쌤의 물리강의를 들으시면서 여러분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에 확신있게,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도와주신 정경동쌤에 감사인사 드리며 미래의 공직자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하십시오!

목록

이전글 [합격수기] 2021년 국가직 7급, 서울시 7급 합격수기
다음글 [합격수기] 경기도 21년도 4회차 토목 지방직 경력경쟁 합격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