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님께서 작성하신 수기를 옮겨왔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
1차 Psat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무료강의를 언어논리 중에서도 논리파트만 발췌해서 수강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5급, 민경채 기출을 풀면서 오답, 정답 근거를 찾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것만큼이나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간관리이기 때문에, 항상 시간은 재고 풀었습니다. 처음에 점수가 안나온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는 것이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문제 풀이에 필요한 기술들만 습득하고 연습하면 충분히 합격점수 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차 토질역학 정경동 교수님 기출강의를 들었습니다. 1회독이후에는 문제를 다시 풀면서, 안풀리거나 적어놨던 필기들을 다시 들어보고 싶은 문제만 다시 봤습니다. 기출이 반복되서 나오기 때문에, 다아는 개념이라고 하더라도, 완강을 하게되면 복습효과도 동시에 있습니다. 따라서 꼭 다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문제마다 다음에 출제가 예상되는 개념들을 추가로 설명해 주십니다. 시험에 출제되지 않았다고 소홀히 여길 수 있으나, 당장 이번 시험에 나올 내용인 것처럼 빼놓지 말고 공부하는게 중요합니다.
수리수문학 정경동 교수님 기출강의를 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출을 계속해서 다시 풀어보면서, 모르는 문제 부분은 계속 다시 돌려봤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득점을 하는 과목인 만큼, 더 높은 점수를 받겠다는 생각으로, 수업 중 나오는 내용은 빼놓지 않고 공부하고 암기했습니다. 새롭게 나온 개념이나 공식도 암기 팁을 항상 함께 주시기 때문에, 금방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응용역학 마찬가지로, 정경동 교수님 기출강의를 들었습니다. 공식을 무작정 암기시키기 보다는, 원리로 접근한 풀이를 해주시기 때문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불가피하게 암기해야하는 공식이 있다면, 암기팁도 같이 주시기 때문에, 수험적으로 매우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시험전에는 중요개념이 들어간 문제도 보내주셔서, 그 문제들을 풀면서 놓친 부분이 없나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학개론 기출강의나 시중의 문제집 및 기출풀이 모두 참고했습니다. 전자기학 파트를 개인적으로 어려워 해서, 이 부분 강의는 특히나 많이 돌려봤습니다. 그래도 결국에는 시험장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국어 국어는 최소한의 방어만 할 수 있는 정도로 시간을 투자 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성비가 떨어지는 과목이기 때문에, 기출, 문법, 사자성어 위주로 빠르게 방어점수를 만드는 것이 빠른 합격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차 면접 시중의 강의를 들었고, 그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동시에 면접스터디에 참가하여 말하는 연습을 했고, 전공질문 대비는 크게 하지않고, 뉴스 파악이나 기초적인 질문위주로 대비했습니다.
마무리
정경동 교수님이 많은 도움을 주신 덕분에 합격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하는 공부가 많이 힘들 수 있는데, 교수님께서 잘 케어를 해주셔서 끝까지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